본문 바로가기
신통방통 정보통

맹그로브 숲 : 탄소 흡수를 위한 친환경 솔루션

by 나다움씨이오 2023. 6. 20.
반응형

 탁월한 탄소 흡수 능력으로 알려진 맹그로브가 한반도에도 상륙할 예정이랍니다. 이런 움직임은 정부의 온실 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와의 싸움에서 자연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맹그로브란 무엇이며 맹그로브 숲이 가져다줄 이점, 지속 가능하고 탄소 중립적인 미래를 달성하는 데 있어 맹그로브 숲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맹그로브란?

 맹그로브는 해안 지역의 조간대에서 번성하는 교목이나 관목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그들은 염수, 조수 변동 및 진흙 토양과 같은 까다로운 조건에서 생존하기 위해 독특한 적응력으로 진화되었습니다. 맹그로브는 물고기, 게, 연체동물 및 새를 포함한 수많은 해양 생물의 중요한 서식지 역할을 하고, 염분 조건에서 번성하는 능력을 가진 내염성 식물입니다. 그리고 서식지의 부드럽고 진흙 투성이 토양에서 안정성 있게 자라는데 도움을 주는 뿌리 시스템을 갖고 있는 게 특징이랍니다.

맹그로브숲
맹그로브숲모습

맹그로브 숲의 이점

1. 블루카본의 장점 - 맹그로브는 해양환경에서 생성된 탄소 흡수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인 '블루카본' 생태계의 일부입니다. 산림생태계에서 발견되는 '그린카본'에 비해 블루카본은 탄소 흡수 및 저장 효율이 더 높습니다. 더 깊은 뿌리와 울창한 숲 형성과 같은 맹그로브의 고유한 특성은 탄소 흡수 측면에서 갈대 및 해초와 같은 청색 탄소원을 능가할 수 있게 합니다. 연간 흡수율이 1헥타르당 1.62톤에 달하는 놀라운 맹그로브는 한국의 토종 소나무의 흡수율을 세배 능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2. 기후변화와 맹그로브 서식지 확장 - 기후변화가 지구 기온과 수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아열대와 열대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맹그로브 숲이 한국의 남부 해안까지 그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현재의 온나화 속도로 인해 이 아열대 종이 곧 한국에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가능성을 인식하고 맹그로브를 비롯한 바다숲을 적극 조성해 해양생태계의 탄소흡수율을 높일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탄소 흡수원으로서의 맹그로브 - 맹그로브는 자연의 탄소 흡수원 역할을 하여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포획하고 저장합니다. 그들의 수중 해양 환경은 해수면 아래에 장기 탄소 저장을 허용하여 흡수된 탄소의 방출을 최소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맹그로브 숲은 2030년까지 인상적인 106만 톤의 탄소를 격리하여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가의 노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관광산업도모 및 자원화 - 맹그로브 숲은 자연 애호가, 과학자 및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독특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맹그로브 숲에서 발생하는 약용 식물, 맹그로브 목재와 같은 비목재 임산물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5. 글로벌 캠페인 및 기업참여 - 탄소를 흡수하는 생태계로서 맹그로브의 중요성은 해외에서도 이미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기업들은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관리 전략의 일환으로 맹그로브 복원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해 콜롬비아 맹그로브 숲을 복원하는 애들 등의 이니셔티브와 SK이노베이션, SK어스온, 포스코인터내셔널, KB국민카드 등은 국내 기업의 동남아 맹그로브 식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결론

 맹그로브 숲은 탄소 흡수를 위한 효과적인 자연 기반 솔루션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맹그로브가 곧 서식하게 된다는 것은 한국이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데 이러한 독특한 생태계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적극적인 바다숲 조성과 맹그로브를 통한 복원을 추진함으로써 정부는 국내외 기업과 함께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것입니다. 앞을 내다보면서 다음 세대를 위해 지구를 보존하는 맹그로브의 귀중한 역할을 인식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