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통방통 정보통

올바른 양치질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를 만들어요.

by 나다움씨이오 2023. 4. 17.
반응형

 올바른 양치질 방법과 좋은 구강 위생은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고 치아 문제를 예방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열악한 구강 위생은 잇몸 질환, 구취, 심지어 심장 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이게 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잇몸질환은 입안에 세균이 쌓여 잇몸에 염증과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랍니다. 구취와 충치는 구강 위생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또한 잇몸에 생기는 염증은 아팠다 안 아팠다가를 반복하여 방치하기 쉬워서 턱뼈가 소실된다던지, 잇몸이 주저앉아 이를 빼야 하는 지경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잇몸 염증이 무서운 이유는 각종 전신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이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 구강 내 세균과 염증 등이 손상된 잇몸 안으로 들어오면서 우리 몸의 혈관을 타고 잇몸에서 벗어나 각종 장기 기관으로 이동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뇌로 이동해 치매 등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까지 높인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도 많이 나와 있답니다. 그리고 잇몸염증을 방치할 경우 심혈관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고혈압 위험까지 초래한다고 하니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정말로 중요합니다. 오늘은 잘못된 양치질 방법과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알아보고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 봐요.

올바른양치방법
올바른양치방법

 

잘못된 양치질 방법 6가지

  1. 한 개의 칫솔을 오래 사용한다.
  2. 양치질을 너무 오래 한다.
  3. 칫솔을 사용한 뒤 그대로 방치한다.
  4. 치실을 사용하지 않는다.
  5. 혀를 닦지 않는다.
  6. 굵고 뻣뻣한 칫솔을 사용한다.
반응형

올바른 양치질 방법 10가지

  1. 올바른 칫솔 선택 - 어금니를 포함하여 입의 모든 부분에 쉽게 닿을 수 있는 부드러운 칫솔을 선택하십시오. 딱딱한 칫솔모는 이를 너무 마모하게 만들어 잇몸과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불소치약 사용 - 불소치약은 치아를 강화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 크기의 치약을 사용하고 불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3. 3분 동안 양치하기 - 하루 3번, 최소 3분 동안 이를 닦아주세요. 혀와 입천장을 포함하여 입의 모든 부분을 닦으셔야 합니다.
  4. 칫솔 잡는 방법은 2가지 - 기본적인 잡는 방법은 엄지손가락은 칫솔머리 아래쪽에 대고 네 손가락을 가볍게 쥡니다. 왼쪽 이를 닦을 땐 오른손으로, 오른쪽은 왼손으로 칫솔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홀더그립법은 펜을 쥐듯 잡고 빗질하듯 치아를 닦아줍니다. 잇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어 잇몸이 약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5. 45도 각도로 양치하기 - 칫솔을 잇몸에 45도 각도로 대고 원을 그리며 이를 닦습니다.
  6. 칫솔 교체시기는 3개월 - 너무 오래된 칫솔은 칫솔모가 다 휘어져서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3개월마다 교체합니다.
  7. 치실 사용 - 치실을 사용하면 칫솔질만으로 제거할 수 없는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8. 구강청결제 사용 - 구강청결제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숨을 상쾌하게 해 줍니다. 양치질과 치실 사용 후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굽니다.
  9. 혀 닦기 - 박테리아가 혀에 축적되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혀 스크레이퍼 또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혀를 닦으십시오.
  10.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합니다. - 정기적인 치과 검진 및 스케일링은 치아 문제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양치질은 좋은 구강 위생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드러운 모의 칫솔을 사용하고 하루에 세 번 3분 이상 양치하는 등 올바른 방법을 따르면 플라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잇몸 질환, 구취 및 충치와 같은 치아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불소치약을 사용하고 매일 치실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과 청소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앞으로 몇 년 동안 아름다운 미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