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통방통 정보통

농업의 미래 스마트팜 : 지하철 메트로팜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by 나다움씨이오 2023. 5. 11.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농업 산업은 정밀 농업으로도 알려진 스마트 농업의 등장과 함께 기술 혁명을 겪고 있습니다. 농업에 대한 이 현대적인 접근 방식은 센서, 드론 및 기계 학습 알고리즘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 공정을 최적화합니다. 스마트 농업 기술의 사용은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 개선에서 수확량 증가 및 폐기물 감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팜의 세계를 탐구하고 지하철 스마트팜을 알아보고, 스마트팜의 장점과 단점도 알아봅니다.

지하철 스마트팜

 지하철역이나 도심 등 공간이 협소한 곳에 위치한 일종의 수직농업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수경 재배 또는 수기 재배 기술을 활용하여 영양분이 풍부한 물과 미스트를 사용하여 토양이 없는 환경에서 식물이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농장의 목적은 도시 지역 사회에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하고 농촌 지역에서 식물을 운송하는 것과 관련된 운송 비용 및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촉진하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의 몇 가지 예에는 잎이 많은 채소, 허브 및 딸기와 같은 작은 과일이 포함됩니다. 지하철 스마트팜은 도쿄, 런던, 뉴욕 등 전 세계 여러 도시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도시 농업의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도시 거주자가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나라 지하철 스마트팜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하철 스마트팜 프로젝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서울메트로 메트로팜입니다. 답십리역, 상도역, 천왕역, 충정로역, 을지로 3가 역 등 총 5개 지하철역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메트로팜에서는 주로 엽채류와 허브류를 재배합니다. 모두 쌈이나 샐러드용으로 활용되는 작물들로 유럽 품종에 해당됩니다. 유럽종을 선택한 이유는 쌈채소 등을 재배하는 농가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배된 채소들은 자판기와 모바일 앱을 통해 통근자와 인근 주민들에게 판매됩니다. 상도역에서는 팜에이트란 업체를 통해 체험도 가능하답니다. 네이버에 'Farm8 팜아카데미'를 검색하시면 예약도 가능하십니다.

상도역스마트팜모습
상도역스마트팜모습

지하철 스마트팜의 특징

  1. 실내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으로 청정 채소를 24시간 연중 생산 및 재배가능합니다. 실내수직농장은 실내에서 다층 선반을 수직으로 쌓아 올려 재배하는 방식이랍니다. 기후와 상관없이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세계에서 주목하는 농업 기술들 중 하나입니다.
  2. 인공조명인 발광다이오드(식물 생장용 LED) 램프를 활용하여 식물을 재배합니다. 생육에 필요한 물과 필수 영양분인 양액(다량 원소, 미량 원소)은 자동으로 순환되어 재활용된답니다. 온도는 섭씨 영상 20~24도, 습도는 65% ~ 75%로 유지합니다. 생산 직원이 컴퓨터에 온도, 습도, PH 등 재배 조건을 입력하고 식물 품종에 맞는 환경 조건을 세팅하면 그에 맞게 식물을 키웁니다. 제초제, 농약 없이 키우는 친환경 채소를 자연재해나 태양광 없이도 일정하게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인 듯합니다.
  3. 사람 대신 로봇이 작물을 관리하는 오토팜이랍니다. 로봇이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컨테이너형 스마트팜으로 40개 화분에서 매일 3.5kg 새싹채소를 수확합니다.

스마트팜의 장점

 스마트팜은 현대 농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이 중요한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효율성 향상 - 스마트팜은 기술을 사용하여 농업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농부들은 센서와 기타 모니터링 장치를 사용하여 기상조건, 토양 수분 수준, 식물 건강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물 수확량을 최적화하고 폐기되는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지속 가능성 - 스마트팜은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해한 살충제와 비료의 사용을 줄이고, 물을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이는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스마트팜은 환경을 보호하고 농업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식량 안보 - 세계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식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은 농작물 수확량을 늘리고 세계 인구를 먹일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상 현상이나 기타 요인으로 인한 농작물 실패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비용 절감 - 효율성을 개선하고 폐기물을 줄임으로써 스마트팜은 농업 운영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농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농촌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혁신 - 스마트팜은 농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AI, 머신 러닝,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팜은 농업에서 가능한 것의 한계를 뛰어넘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의 단점

스마트팜에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1. 초기 높은 투자비용 - 스마트 농업 기술은 구현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므로 소규모 또는 저소득 농민이 채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규모의 기술적으로 진보된 농장과 더 작은 소규모 농장 사이에 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기술에 대한 의존성 - 스마트팜은 오작동, 사이버 공격 또는 기타 문제에 취약할 수 있는 기술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러한 의존성은 시스템이 오프라인 상태가 되거나 오작동하는 경우 농작물 실패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제한된 유연성 - 스마트 농업 시스템은 특정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어 농부가 변경하거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부가 기상 조건으로 인해 시스템을 병경해야 하는 경우 스마트 농업 시스템이 변경 사항을 수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개인화된 관심 부족 - 스마트 농업 기술은 전통적인 농업 방법과 동일한 수준으로 작물에 구체적인 변화에 대응과 처방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센서와 알고리즘은 작물의 문제를 모니터링할 수 있지만 미묘한 변화를 감지하거나 인간인 농부와 동일한 수준의 직접 관리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스마트 농업에는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이 있지만 신중한 계획 및 구현을 통해 이러한 문제 중 많은 부분을 완화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농업 관행을 채택하기 전에 비용과 이점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