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통방통 정보통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점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by 나다움씨이오 2023. 5. 14.
반응형

   뜨거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상고온 현상으로 여느 때의 여름보다 더 뜨거워질 거라고 합니다. 타이어 관리 미흡으로 고속도로에서의 타이어 터짐으로 인한 사고나 장마철 타이어 마모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단건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더운 여름 기온은 타이어 압력과 마모에 변화를 일으켜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점검 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과 직결된 사항으로 일정 기간에 주기적인 체크가 필요하며, 적절한 공기압 관리는 타이어의 수명까지 연장시킵니다.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트레드(노면에 닿는 바퀴의 접지면)가 고르지 않아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타이어 수명 단축시키고 때로는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 공기압 점검 주기 - 월 1회 공기압 점검을 권장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됩니다. 이는 외측 마모로 타이어의 가 부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한 공기압에 비해 사이드월의 기울기가 커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한 경우 -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타이어의 모양 때문에 중앙에만 집중적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이는 타이어가 접지면에 닿는 힘을 고루 받지 못해 이상 마모 현상의 원인이 됩니다.
  • 공기압 확인 - 적정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 또는 차량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습니다.(국가별로 스티커가 부착된 문의 위치가 드를 수 있음) 타이어 사이드월에 각인된 수치는 최대 공기압 수치로 이 이상 공기압을 넣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방법 및 관리 요령

  1. 검증된 공기압 측정기를 구매하거나 가까운 정비소 또는 주유소에서 점검합니다.
  2. 타이어가 식은 상태(주행 후 최소 3시간 이후)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3. 타이어 마모한계가 1.6mm 이하인 타이어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의 축적된 열을 식히기 위해 2시간마다 2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상처 난 타이어는 운행 중 파열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바로 점검하여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6. 예비 타이어는 필요시 즉시 사용가능하도록 공기압, 상처유무, 남은 홈 깊이 등을 반드시 점검해 둡니다.

https://youtu.be/sBr-ICdMNDY

한국타이어-타이어공기압점검동영상

 

마모상태 점검

드라이버의 안전과 자동차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타이어의 마모상태입니다. 타이어 표면의 그루브(Groove)가 깊을수록 빗길에서 더 많은 그립(Grip)을 갖습니다. 이 말인 즉슨 빗길에 타이어 표면에 홈 깊이가 깊을수록 빗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제동이 잘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타이어 마모도 확인을 통해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월 1회 정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며 장거리 여행 이후에도 타이어 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트레드 게이지 측정기 또는 타이어 옆면의 트레드 웨어 인디케이터를 통하여 그루브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루브의 깊이가 2mm 이하일 경우 심각한 안전 및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타이어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를 확인하는 것은 특히 더운 여름에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요령을 따르고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차량이 도로에서 원활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답니다. 타이어 문제로 여름의 즐거움을 방해받지 마십시오. 시간을 내어 타이어를 점검하고 걱정 없이 시즌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러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