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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자동차 요소수 역할, 경고등 및 조치방법

by 나다움씨이오 2023.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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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차량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 요소수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제품-현대pronox
요소수제품-현대pronox

요소수란?

 요소 용액은 용매, 일반적으로 물에 용해된 요소를 포함하는 액체 혼합물입니다. 요소의 수용액, 흔히 애드블루(AdBlue®)라는 상표명으로 유명하며, 다른 명칭으로는 'DEF(Diesel Exhaust Fluid)', 'Ure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 갓 후처리 장치인 선택적 촉매환원(SCR) 장치의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를 가리키는데, SCR장치는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촉매를 이용해 질소와 수증기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요소수는 본래 차량의 구동 자체에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기 오염 문제에 따른 가스 배출 제한 때문에 유럽 연합의 유럽 배출가스 기준에 준하는 환경규제를 시행 중인 국가들에서는 요소수가 떨어지면 기름이 떨어진 것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요소수를 넣기 전까지는 시동을 다시 걸 수 없으며, 시동이 그대로 꺼져버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하지만 이는 연료로 사용되지 않고 배출 제어제로만 사용됩니다.

역할

 일반적으로 유럽에서는 애드블루(AdBlue), 북미에서는 DEF(디젤 배기 유체)로 알려진 자동차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NOx 배출 감소 : 자동차에서 요소 용액의 주요 기능은 차량배기가스에서 NOx 배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산화질소(NO) 및 이산화질소(NO2)와 같은 질소산화물을 포함하는 NOx화합물은 대기 오염을 유발하는 요염물질이며 환경 및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화학반응 : 디젤 엔진이 연료를 연소할 때 배기가스에 NOx가 배출됩니다. 요소 용액은 SCR촉매에 들어가기 전에 배기가스 흐름에 주입됩니다. SCR촉매에서 요소 용액은 NOx화합물과 화학반응을 겪습니다. 구체적으로, 용액 중의 요소(NH2) 2CO는 가열되면 암모니아(NH3)로 분해되고, 암모니아는 NOx와 반응하여 무해한 질소(N2)와 수증기(H2O)로 변환됩니다.
  • 배기가스 배출 규정 준수 : SCR 시스템에 AdBlue/DEF를 사용하면 디젤 차량이 유럽의 Euro 6 표준, 미국의 EPA배기가스 배출 표준과 같은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표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을 준수하는 것은 대기 오염을 줄이고 차량이 환경 친화적임을 보장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연비 향상 : AdBlue/DEF를 통해 구현된 SCR 기술은 디젤 엔진의 연비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NOx배출을 줄임으로써 배출 규정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더 나은 성능과 연비를 위해 엔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엔진 수명 연장 : SCR 시스템은 AdBlue/DEF와 함께 올바르게 작동할 때 높은 NOx 배출로 인한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엔진 및 배기 구성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수명 연장과 유지 관리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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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어는점

 AdBlue 또는 DEF(디젤 배기 유체)와 같은 요소 용액의 어는점은 용액의 요소 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AdBlue와 DEF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역의 일반적인 겨울 기온보다 낮은 어는점을 갖도록 제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어는점은 특정 제제 및 제조업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 32.5% 요소와 67.5% 탈이온수를 포함하는 표준 AdBlue 또는 DEF 용액의 어는점은 일반적으로 섭씨 -11 ~-12도(화씨 12~10)입니다.
  • 일부 제제는 더 추운 기후를 견딜 수 있도록 더 낮은 어는점을 갖도록 설계될 수 있습니다.

 극도로 추운 날씨에는 요소 용액의 동결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Blue 또는 DEF가 얼면 팽창하여 저장 탱크나 배송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동결을 방지하고 올바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차량을 따뜻한 환경에 보관하거나 매우 추운 기후에서 전기 탱크 히터 또는 가열식 전달 시스템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고등

 요소수 경고등 또는 표시기는 일반적으로 차량 탱크의 요소수(AdBlue 또는 DEF) 수준이 낮거나 선택적 촉매 환원(SCR)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대시보드 경고등입니다. 요소수 경고등이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 요소수 수준 : 탱크 내 요소수 수준이 일정 최소 수준에 도달하면 경고등이 켜져 운전자에게  AdBlue 또는 DEF탱크를 보충할 시기임을 알려줍니다. 이 경고를 무시하면 배기가스 제어 성능이 저하되거나 일부 차량의 엔진 출력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2. SCR 시스템 오작동 : 센서나 인젝터 오작동 등 SCR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기술자에게 차량 검사 및 수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소수경고등종류
요소수경고등종류

 

조치방법

 요소수가 다 떨어져 경고등이 뜬 경우 요소수를 바로 충전하는 것입니다. 요소수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요소수 넣는 주입구 위치 확인하기 (차량마다 주입구 위치가 다릅니다. 주유구 옆에 위치하거나 엔진룸이나 트렁크 쪽에도 위치함)
  2. 차량 시동을 끈 상태에서 주입구 위치 확인 후 주입구 뚜껑을 엽니다.
  3. 주유소에서 주입하는 경우엔 요소수 건을 주입구에 넣고 흘러넘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충분히 채워질 때까지 주입하면 됩니다. 
  4. 셀프로 요소수 주입 시 인터넷에서 제품(되도록 순정제품으로 구매하기) 구매 후 제품에서 주입 시 필요한 긴 호수의 위치(주입구 방향과 제품통과 연결 부위)를 정확히 확인 후 설치하고 주입해야 합니다. 
  5. 주입 완료 후 차 시동을 걸어 요소수 레벨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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